삶의 다양한 이슈들과 빠르게 변화하는 세상사에 대해 생각을 모으며, 나이 때문에 읽기 어려워진 책을 하나 둘 완독하는 데 초점을 둡니다. 매월 둘째, 넷째 토요일 오후 4-6시에 모임이 진행되며, 나이 불문 누구나 참여 가능합니다.

 

이런 분들을 기다립니다

Q: 도서 선정은 누가, 어떻게 합니까?

다시배움 대표가 매월 주제를 선정해서 매주 추천도서 목록을 올립니다. 주제를 담고 있는 다른 좋은 책을 읽고 오시는 경우에는 별도로 요약 발제해서 책 소개를 해주시면 좋겠습니다. 책 추천도 받습니다.

Q: 독후감 등 제출 의무가 있나요? 

그 어떤 '의무'도 없습니다. 골고루 참여하는 기쁨을 위해 독서모임 3~4일 전에 신청하신 분들에게 참석여부를 재확인하는 과정에서 챕터 별로 분배한 요약 발제를 제안하는 경우가 있습니다만, 거절하셔도 됩니다. 본 모임에서의 유일한 의무는 선정 도서를 '완독'하는 것일 뿐.^^

Q: 토론은 어떻게 이루어지나요? 

리더를 두고 2시간 동안 진행됩니다. 선정 도서의 논지를 파악하고 주요 개념들을 숙지하는 것을 중요하게 여기며 그 활동을 우선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. 선정 도서를 완독하고 이해하지 못한 상태에서 주제 토론으로 광범위하게 확대되는 일은 지양하는 편입니다.  

토론이 충분하지 않을 경우 4시에 정확히 끝나지 않을 수도 있으니 뒤 일정을 좀 여유 있게 잡아주세요.

 

Q: 오프라인 모임인데 방역 조치는 어떻게 하나요? 

항시 마스크 착용, 음료 및 간식 반입 금지를 꼭 지켜주세요. 교육원 행사 포함 다시배움 강좌 전체에 걸친 방역 및 운영 정책 관련해서는 '교육원의 Covid-19를 대하는 자세' 공지 사항을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.

Q: 신청 방법을 알려주세요.

홈페이지에 회원가입을 먼저 해주십시오. 현재 읽고 계시는 이 페이지에서 결제를 하시면 0원으로 결제 되어 참여 신청이 접수됩니다.

매 모임 별로 신청을 받습니다. 반복해서 오시는 분은 리더에게 고지만 해주세요. 다음 모임 신청 페이지는 해당 모임 당일에 새로 열립니다. 

Q: 신청을 취소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?

신청 취소는 신청 즉시 연결된 교육원 카톡으로 고지해주시는 게 가장 편리하고 빠를 것 같습니다. 6명 선착순 신청 마감이니 신청 취소를 해주셔야 다른 분이 대신 신청할 수 있다는 점, 기억해주시기 바랍니다. 무단 결석만 하지 말아주세요. 


지난 토론 주제와 참고 도서

3월의 주제: 중년과 노화 
  1. 가장 뛰어난 중년의 뇌 (바버라 스트로치 저, 해나무, 2011) - 번역도 괜찮고 내용도 흥미진진하며 희망적.
  2. 나이듦의 반전 (에릭 B. 라슨 & 조안 데클레어 저, 파라사이언스, 2019) - 주목할 점들이 많아서 읽어볼 가치가 있지만 번역이 나쁘고 오타도 심하게 많음.
  3. 나이 듦을 배우다 (마거릿 크룩생크 저, 동녘, 2016) - 나이 듦에 대한 통념들에 대해 다층적 접근과 비평을 시도한 책. 번역은 그럭저럭 괜찮지만, 한국인에게 공감이 덜 되는 이야기들이 많음. 너무 두꺼운 책(본문만 435쪽)으로, 다른 사람이 읽고 요점 정리하는 것을 듣는 것으로 만족하는 게 좋을 듯.
  4. 모리와 함께 한 화요일 (미치 앨봄 & 모리 슈워츠 저, 살림출판사, 2017) - 주제에 접근하는 가장 짧은 책. 워낙 스테디셀러라 실망시키지 않음.
4월의 주제: 뇌과학 
  1. 이토록 뜻밖의 뇌과학(리사 펠드먼 배럿 저, 더 퀘스트, 2020) - 번역 훌륭하고 최신 뇌과학 업데이트본으로 내용 매우 우수. 토론 구성원 모두가 좋아하고 감동까지 받은 책.
  2. 공감은 지능이다: 신경과학이 밝힌 더 나은 삶을 사는 기술 (자밀 자키 저, 심심, 2019) - 번역 괜찮음. 신경과학 쪽이 아니라 실험심리학 쪽에서 밝힌 다양한 연구를 소개하며 공감은 변화(훈련)할 수 있다는 주장. 
5월의 주제: 이 시대
  1. Gigged: 직장이 없는 시대가 온다(새라 캐슬러저, 더퀘스트 2019) - 2018년 저서이지만 긱경제가 이후 4년동안 어떻게 우리 사회에 변화를 일으켰는지 실제 벌어진 양상들을 눈으로 확인할 수 있어서 여전히 흥미롭게 읽을 수 있는 책으로 보임. 직업과 노동 시장의 변화는 교육과도 연계 되므로, 이후 선정될 주제와 자연스럽게 접점이 생길 듯.
  2. 한국의 능력주의(K-Meritocracy): 한국인이 기꺼이 참거나 죽어도 못 참는 것에 대하여(박권일 저, 이데아, 2021) - 불평등과 불공정에 대한 한국인의 혼란스런 의식을 찬찬히 되짚어보며 우리 각자의 가치관과 태도를 재정립해볼 시간을 주는 책 
6월의 주제: 지난 시대
  1. 한국현대생활문화사: 1950년대(공저, 창비, 2016) 
  2. 한국현대생활문화사: 1960년대(공저, 창비, 2016) - 읽기 어려운 국사교과서 같은 책들일 수 있지만, 지금 시대에 그대로 이어지는 많은 상황을 뿌리부터 이해할 수 있게 도와주는 책이라서 도전
7월의 주제: 공존 
  1. 떡갈나무 바라보기(주디스 & 허버트 콜, 사계절, 2002) - 아주 아름다운 책. 서로 다른 감각으로 지각하는 타 생명체의 경험세계('움벨트')를 이해하고 바라보기 위한 동물학자의 차분하고 성실한 시선과 노력을 알려주는 책
  2. 자연의 농담: 기형과 괴물의 역사적 고찰(마크 S. 블럼버그, 알마, 2012) - 읽는 데 시간이 많이 걸리고 독자에 따라선 어렵다고 느낄 수도 있지만, 발생적 변이의 진화론적 중요성을 다양한 사례들을 통해 들려주는 이 책은 자연의 놀라움과 다양성의 세계에 눈을 번쩍 뜨게 해줌